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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규정

학생자치회 회칙

[일부개정 2021.10.18] [시행 2022.03.01]

제1장 총 칙

제1조 (목적)이 회는 특별 활동의 일환으로 학생의 취미 및 특기 신장과 자치 능력의 배양으로 민주시민의 자질을 함양하고 건전한 학풍을 조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 (명칭)이 회는 안산동산고등학교 학생자치회라 칭한다.

제3조 (회원) 이 회의 회원은 본교 재학생으로 한다.

제4조 (권리의무)이 회의 회원은 이 회의 활동에 참여할 권리를 가지며 회칙을 준수하여야 한다.

제5조 (금지활동)이 회의 회원은 정당 또는 정치적 목적의 사회단체에 가입하거나 정치활동을 할 수 없으며 학교장의 행정사항에 간섭할 수 없다.

제6조 (지도기구)이 회의 건전한 운영을 위하여 교직원으로 구성하는 지도 위원회를 둔다.

제7조 (기능)

  • ① 이 회는 제1조의 목적달성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기능을 갖는다.
    • 가. 학예, 체육, 특기 및 취미신장에 관한 활동
    • 나. 정서함양 및 심신 수련을 위한 활동
    • 다. 학교의 전통, 향토의 민속, 전통문화의 계승 발전에 관한 활동
    • 라. 각종 봉사활동
    • 마. 학교 또는 주변의 화재 등 각종 재난 시 방재 및 지원활동
    • 바. 학생에게 영향을 미치는 사안에 관하여 학교운영위원회에 참여하는 활동
    • 사. 기타 학칙과 본회의 목적에 부합하는 활동
  • ② 이 회의 모든 활동은 학칙과 이 회칙의 범위 내에서 학생의 본분에 맞게 이루어져야 하며 사전에 지도 위원회로부터의 지도를 받아야 한다.
  • ③ 제1항의 활동 기능을 달성하기 위하여 경비지원이 필요하다고 인정 될 때에는 지도 위원회는 이 회의 예산 범위 내에서 이를 지원 할 수 있다.

 

제8조 (효력정지)이 회칙을 전시, 사변 또는 이에 준하는 국가 비상사태에서는 그 효력이 정지된다.

제2장 임원

제9조 (임원)이 회는 다음의 임원을 둔다.

  • ① 회장 : 1인
  • ② 부회장 : 2인
  • ③ 각부의 부장 및 차장 : 각 1인

제10조 (부서)이 회는 다음 각 호의 부서를 두고 사무를 관장한다.

  • ① 총무부 : 이 회의 사업계획, 예산계획 및 필요한 사무
  • ② 선교부 : 기독교 행사와 이에 준하는 신앙생활에 관한 사항
  • ③ 학예부 : 학예 활동 및 교양, 취미, 오락 활동 등에 관한 사항
  • ④ 체육부 : 회원의 심신단련 및 체육활동에 관한 사항
  • ⑤ 인성예절부 : 학생들의 인성함양과 예의 증진에 관한 사항
  • ⑥ 봉사부 : 각종 봉사활동 및 학생 복지 향상에 관한 사항
  • ⑦ 환경부 : 학생생활환경과 자연보호 및 학교 주변 정화에 관한 사항
  • ⑧ 홍보부 : 교내 행사 정보제공과 기록 및 학교 홍보에 대한 전반적인 사항
  • ⑨ 교육급식부 : 급식소위원회 활동 및 급식 의견 제출에 관한 사항

제11조 (임원의 임무)임원의 임무는 다음과 같다.

  • ① 회장은 이 회를 대표하며, 대의원회, 운영위원회의 의장으로서 이를 통괄한다.
  • ② 부회장은 회장을 보좌하고 회장 유고시 그 직무를 대행한다.
  • ③ 부장은 소속부의 업무를 통괄한다.
  • ④ 차장은 부장을 보좌하고, 부장 유고시 그 직무를 대행한다.

제12조 (임원선출 및 자격)

  • ① 회장, 부회장은 회원의 직접 선거에 의하여 선출되고, 학교장의 임명으로 그 직무를 수행한다.
  • ② 부장, 차장은 회장의 추천을 받아 학교장이 임명한다.
  • ③ 회장, 부회장의 선거에 관한 규정은 제7장에 따로 정한다.
  • ④ 회장 단독출마의 경우는 회장이 대의원 과반수 이상의 동의를 얻어 부회장을 임명할 수 있다.

제13조 (임기)임원의 임기는 해당 학년도로 한다. 다만, 임기 중이라도 학생선도를 받을 경우에는 그 직에서 해임되며 임원이 결원 될 때에는 1개월 이내에 후임자를 선출해야 하고 잔여기간 동안 재임한다.

제3장 대의원회

제14조 (구성)대의원회는 회장, 부회장, 각부 부장, 차장 및 각 학급의 회장, 부회장으로 구성한다.

제15조 (기능)대의원회의 기능은 다음과 같다.

  • ① 각 학급의 의견 발표․ 수렴 및 각종 행사시 활동추진
  • ② 사업계획의 심의 및 결과보고의 승인
  • ③ 학생 자치위원회의 예산 결산에 관한 사항
  • ④ 운영위원회 및 학급 자치회에서 부의한 안건의 처리

제 16조 (회의)

  • ① 대의원회는 정기회와 임시회로 나누어 소집한다.
  • ② 정기회는 매달 정기적으로 진행한다.
  • ③ 임시회는 다음과 같은 경우를 개최할 수 있다.
    • 1. 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
    • 2. 재적 대의원 3분의 1이상의 요구가 있을 때
    • 3. 운영위원회의 요구가 있을 때
    • 4. 지도 위원회의 요구가 있을 때
  • ④ 대의원회의 의결은 재적의원 과반수 이상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 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제4장 운영위원회

제17조 (구성)운영위원회는 학생자치회 회장, 부회장, 각 부의 부장 및 차장으로 구성한다.

제18조 (기능)운영위원회의 기능은 다음과 같다.

  • ① 학생자치회의 업무 집행에 관한 사항
  • ② 예산편성 및 결산보고에 관한 사항
  • ③ 대의원회에 부의할 안건에 관한 사항
  • ④ 대의원회에서 위임, 요구한 사항
  • ⑤ 기타 운영위원회의 활동에 관한 사항

제19조 (회의소집, 의결, 집행)

  • ① 운영위원회 회장 또는 학생지도 위원회의 요청에 의하여 소집한다.
  • ② 운영위원회 의결은 재적의원 과반수 이상의 출석과 출석위원 과반수 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 ③ 운영위원회의 의결 사항은 대의원회의 지도와 학교장의 승인을 받아 집행하다.

제5장 학생자치회 지도 위원회

제20조 (구성)

  • ① 학생자치회 지도위원회는 학교장, 주무 교감, 생활인권부장 및 학생 자치회 지도교사로 구성한다.
  • ② 위원장은 학교장, 부위원장은 주무 교감, 주무위원은 생활인권부장으로 한다.
  • ③ 본회의 실질적 지도 육성을 위하여 지도위원내에 위원장, 부위원장, 주무 위원으로 구성하는 상임지도위원회를 둔다.

제21조(기능)

  • ① 학생자치회 지도 위원회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지도한다.
    • 가. 학생자치회의 지도 육성에 관한 사항
    • 나. 대의원회, 운영위원회의 지도에 관한 사항
    • 다. 회칙의 재정, 개정에 과한 사항
    • 라. 학생자치회의 임원 임명에 관한 사항
    • 바. 기타 학생자치회 운영에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사항
  • ② 전항의 지도는 사전, 사후지도를 모두 포함한다.
  • ③ 상임지도 위원회는 전항의 지도 사항을 지도위원회에서 위임받아 지도한다.

제6장 재정

제22조(경비)

  • ① 이 회의 경비는 육성회 지원비로 충당하며, 이 회 활동 이외의 다른 목적에 사용할 수 없다.
  • ② 예산 집행에 관한 사무처리는 회계사무를 관장하는 부서에서 담당하고 예산을 지출할 때에는 담당지도 교사가 학교장의 결재를 받아 집행한다.

제7장 선거

제26조 (목적)이 장의 규정은 학생자치회 회칙 제2장 12조 4항에 의거하여 학생자치회 회장과 부회장의 선거에 관한 모든 사항을 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7조 (인원)회장, 부회장, 학년장의 선출인원은 다음과 같다.

  • ① 회장 : 1인(2학년)
  • ② 부회장 : 2인 (1,2학년 각 1인)
  • ③ 학년장 : 각 반 학급자치회 회장 중에서 선임한다.

제28조 (선거시기)선거는 3월~4월에 실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제29조 (선거권, 피선거권)

  • ① 본 회 회원은 선거권을 갖는다.
  • ② 제2장 12조 3항에 해당하는 자는 피선거권을 갖는다.

제30조 (입후보)학생자치회 회장 ․ 부회장 입후보자는 선거일이 공고된 날로부터 7일 이내에 대의원 6인 이상의 추천을 받아 본인 승낙서에 보호자가 연서하여 선거관리위원회에 등록하여야 한다. 단, 추천인은 2인 이상을 추천할 수 없다.회장과 2학년 부회장은 한 조를 이루어 입후보한다.

제31조 (등록후보)입후보자 등록 후 입후보 요건이 미비하거나 피선거권이 없을 때는 선거관리 위원장은 지체 없이 그 사유를 밝혀 등록 무효의 뜻을 본인에게 통지해야 한다.

제32조 (선거운동)

  • ① 선거 운동을 입후보자 등록 공고일로부터 선거 전날(17:00)까지 할 수 있다.
  • ② 선거 관리위원은 선거운동을 할 수 없다.
  • ③ 선거 운동은 선거관리 위원회의 지시를 따라야 한다.
  • ④ 선거운동 방법은 소견발표와 벽보 부착으로 한다.
    • 가. 각 후보자의 합동 소견 발표 시간과 찬조 연설자 1명의 찬조연설 시간은 5분 이내로 하고 연설문은 학생자치회 지도위원회의 사전지도를 받아야한다.
    • 나. 벽보는 사진, 기호, 성명, 소견 등의 내용을 명기하여 선거관리 위원회의 검인을 받아 부착할 수 있다.
    • 다. 벽보는 후보 1명당 5매 이내로 제작하여 선거관리위원회가 지정하는 장소에 부착할 수 있다.
  • ⑤ 선동적인 언행을 하거나, 유권자의 감정에 호소하는 돌발적 행위를 한 후보는 그 자격을 박탈한다.

제33조 (선거일)선거일은 대의원회에서 결정하여 학교장의 승인을 받아 선거일 7일 전까지 공고하여야 한다.

제34조 (선거방법)선거는 회원 전체의 무기명, 비밀투표로 한다.

제35조 (당선자 결정 및 공고)

  • ① 재적 2/3 이상의 유효투표 중 2학년 최다 득표조가 회장, 2학년 부회장이 되고, 1학년 최다득표자가 1학년 부회장이 된다. 단, 최다 득표조나 최대 득표자가 2조 이상이거나 2인 이상일 경우에는 대의원회에서 결정하되 의결은 재적인원 과반수의 찬성을 얻어야 한다.
  • ② 단독 입후보일 때는 찬반투표를 거쳐 당락을 결정한다.
  • ③ 입후보자가 없을 때에는 대의원회에서 선출하되 후보는 자격요건을 갖춘 대의원 중에서 선출한다.
  • ④ 당선자가 결정되었을 때 선거 관리 위원장은 투표결과를 학교장의 승인을 받아 이를 공고한다.

제36조 (선거 관리위원회 구성)

  • ① 선거관리위원회는 선거 관리위원장과 선거 관리위원으로 구성된다.
  • ② 선거 관리위원장은 학생자치회 회장이 되고 선거관리 위원은 학생자치회 집행부원으로 구성한다.

제37조 (선거 관리위원회 임무)선거 관리위원회는 선거와 관련된 제반사항을 결정 ․ 시행하며 공정한 선거관리 업무를 수행하여야 한다.

제38조 (투표 및 개표)정해진 시간에 학급별로 투표 및 개표를 실시하며 투 ․ 개표가 완료되면 투표함은 집계표와 함께 학생인권안전부(이하 학생부)로 옮긴다.

  • ① 투표함 호송위원은 선거관리위원이 된다.
  • ② 학급의 투․개표위원은 선거관리위원이 되며 담당교사는 참관인으로 투․개표를 관리 ․ 감독한다.

제39조 (기타)규정에 없는 사항은 통례에 준한다.

제8장 회칙개정

제40조 (회칙개정)본 회의 회칙개정은 대의원 1/3이상의 찬성으로 발의하여 대의원의 기명투표에 의해 2/3 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하고 학생자치회 지도위원회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단, 대의원은 학급의 의사를 수렴하고 그 결정에 따른 투표를 하여야 한다.




학생생활규정

학급자치회 회장 · 부회장 임명 및 복무 규정

제1조 (목적)각 반의 회장, 부회장의 복무에 관한 사항을 규정하여 회장, 부회장으로 하여금 성실히 복무하게 함에 있다.

제2조 (학급자치회 회장 복무)

  • ① 학급자치회 회장은 담임교사를 보좌하며 그 지도사항을 학급 학생에게 전달하고 학급학생의 의사나 애로사항을 담임교사에게 보고하고, 건의하여 훌륭한 교풍 진작에 솔선수범 하여야 한다.
  • ② 학급자치회 회장은 대의원회의 대의원으로서 대의원회의에 의무적으로 참석하여, 각 반의 의견을 전달하며, 대의원 회의 결의 내용을 학급 학생에게 전달한다.

제3조 (학급자치회 부회장 복무)

  • ① 학급자치회 부회장은 학습부회장(1명)과 선교부회장(1명)으로 한다.
  • ② 학습부회장은 회장의 일을 도와주며 회장 유고시에 회장 일을 대리하고, 선교부회장은 학급예배 및 종교행사를 돕는다.

제4조 (회장 및 부회장 후보자격)학급원이면 누구나 출마할 수 있으나 품행이 단정한 학생으로 2명 이상의 추천을 받은 자로 한다. 회장, 부회장 수행 중 학생선도를 받을 경우 학급에서 투표하여 그 자격의 지속여부를 결정한다.

제5조 (선거방법)

  • ① 무기명 비밀투표로 한다.
  • ② 투표결과 과반수 이상의 득표자를 회장, 차득표자를 학습부회장으로 한다.
  • (단, 1회로 결선 투표한다.) 선교부회장은 별도의 투표로 선출하되 교목실의 동의를 받는다.

제6조 (임명)학급에서 선출된 회장, 부회장 후보자를 담임교사가 추천하여 교장이 임명한다.

제7조 (임기)회장, 부회장의 임기는 당해 한 학기로 하며 연임할 수 있다.

제8조 (개선)회장, 부회장을 개선할 필요가 있을 때에는 담임이 추천하여 교장의 승인을 받아 개선할 수 있다.

학생 생활 인권 규정

제1조 (목적)안산동산고등학교 학생들이 제정된 제 규정을 준수함으로써 건학정신을 구현하는 민주시민, 자발적이고 능동적인 시대의 지도자로 성장하도록 돕는데 그 목적이 있다.

제2조 (복장)등교 시에는 교복이나 생활복을 단정히 착용한다.

  • ① 교내에서는 체육복을 착용할 수 있다.
  • ② 동복, 하복, 춘추복 착용 시기는 학생 개인의 특성에 맞추어 자율적으로 선택할 수 있다.

제3조 (신발)운동화 및 학생용 구두를 착용한다. 교실 내에서는 슬리퍼를 신을 수 있다.

제4조 (두발 및 화장)

  • ① 두발
    • 가. 앞머리는 눈을 가리지 않는다.
    • 나. 컬러염색, 파마, 왁스, 무스, 스프레이 등으로 치장하지 않는다.
  • ② 화장 및 미용용품
    • 가. 써클렌즈, 입술화장, 눈썹화장, 인조 눈썹, 마스카라, 색조화장을 불허한다.

제5조 (명찰)

  • ① 명찰은 등교 시 및 교내에서 패용한다.
  • ② 명찰은 아래 형태로 탈부착 할 수 있도록 한다.
    • 가. 색깔로 학년을 구분한다. (바탕색 : 녹색, 황색, 청색, 백색)
    • 나. 검정 한글 글씨(명조체)로 음각한다.
    • 다. 상위 바깥 주머니에 부착한다.
    • 라. 가로길이 80mm, 세로길이 30mm 이상
  • ③ 체육복은 상의의 경우 교표 1cm 위에 재봉질 한다.

제6조 (장신구 착용)교내에서 장신구 착용을 금한다.

제7조 (차별 없는 교육환경 구축)

  • ① 학생의 성, 건강 상태, 가정의 경제적 여건, 문화적 배경, 성적 등에 관계없이 평등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환경을 구축한다.
  • ② 학교 구성원은 양성평등의식을 바탕으로 서로를 존중한다.
  • ③ 학교구성원은 제1항에서 예시한 사유를 이유로 차별적 언행, 혐오적 표현 등을 통해 다른 사람의 인권을 침해해서는 안 된다.

제8조 (교복)

  • ① 동복, 하복은 A와 B 중 선택하여 착용할 수 있다.
  • ② 생활복, 체육복은 착용 가능한 규칙에 따라 입을 수 있다.

제9조 (자기정보 결정권)학생이 본인의 정보에 대해 열람 및 정정 권리를 주장할 수 있다.

제10조 (표현의 자유)학생들의 자유로운 의사표현을 최대한 보장하여 의견게시판에 게시하도록 한다.

제11조 (시설물 이용 및 환경보전 활동)

  • ① 과학실, 기가실, 미술실, 비전홀, 음악실, 도서관 등 특별실을 이용하여 정규 교육 활동 또는 방과 후 교육 활동을 하는 경우 해당 특별실 이용수칙을 준수하여야 한다.
  • ② 본인에게 지정된 특별구역에 대한 청소활동을 성실히 이행하여야 한다.
  • ③ 건물 내외에서 침을 뱉거나, 껌, 휴지, 캔, 음식물, 과자봉지 등 쓰레기를 버려서는 안 된다.
  • ④ 교실 또는 복도 등 건물 내에서 밖으로 물건을 던지거나 버려서는 안 되며, 만약 타인에게 피해가 발생하면 책임을 져야 한다.
  • ⑤ 고의나 과실로 비품이나 시설을 훼손하면 변상해야 한다.
  • ⑥ 반드시 승강기를 사용할 수밖에 없는 특별한 사유(부상, 물건 운반, 비상시 확인증 소지 등)가 없는 한 승강기는 사용하지 않는다.

 

제12조 (전자기기 관리)

  • ① 전자기기 사용 및 소지는 다음 각 호에 따른다.
    • 가.일과시간에는 모든 휴대전화 사용을 금지한다.
    • 나.휴대전화는 등교 후 담임교사에게 제출한다.
    • 다.일과시간 이외의 휴대전화 사용은 교육 활동 목적으로만 사용한다.
    • 라.태블릿, 노트북 및 전자기기는 교육 활동 목적으로만 사용한다.

제13조 (개인정보 및 초상권과 저작권 보호)

  • ① 아이디 및 비밀번호를 다른 친구와 공유하지 않는다.
  • ② 타인의 개인정보에 해당하는 내용을 온라인 상에 무단 배포하지 아니한다.
  • ③ 교내에서 이루어진 교사와 학생의 활동 및 수업 영상, 사진, 학습자료 등을 상대방의 동의를 받지 않고 촬영, 녹음하거나 배포하지 아니한다.

별첨

학생생활규정
동복 A 동복 B
재킷

동복 재킷 a형 이미지

동복 재킷 b형 이미지

① 칼라 상단부분: 회색
② 칼라 하단부분과 전체상의 각 부분: 짙은 회색
(개버딘 모 60%)
③ Box형에서 허리선이 살짝 들어간 모양. 안주머니 있음
④ 아랫주머니: 바깥부분에 덮개가 있음
⑤ 학교마크 위치: 윗주머니 중앙에서 1.5cm 아래 부착
⑥ 단추
  - 모양: 지름이 상의 부착용 2cm, 소매부착용 1.6cm 검정바탕
  - 안무늬: 학교마크(황금색)
  - 테두리: 황금색
⑦ 아랫단은 허리선에서 10cm 아래로
⑧ 자켓 88사이즈 기준으로 등기장은 48cm 이상으로 한다.
① 짙은 검정색(개버딘 모 60%)
② 양복형의 더블 버튼
③ 안주머니 있음
④ 아래 주머니: 바깥부분에 덮개가 있음
⑤ 학교마크 위치: 윗주머니 중앙에서 1.5cm 아래 부착
⑥ 단추
  - 모양: 지름이 상의 부착용 2cm, 소매부착용 1.6cm 검정바탕
  - 안무늬: 학교마크(황금색)
  - 테두리: 황금색
조끼

동복 조끼 a형 이미지

동복 조끼 b형 이미지

① 칼라 상단부분의 회색과 동일
② 목선은 직선으로 V네크라인 형태
③ 아랫단은 허리선에서 7cm 아래까지
④ 학교마크 위치: 윗주머니 중앙에서 1.5cm 아래 부착
⑤ 무리하게 허리선을 넣지 말고 비교적 몸에 맞도록 한다.
① 자켓과 같은 짙은 검정색
② V 네크라인
③ 앞이 막힌(단추 없는) 형태
④ 학교마크 위치: 왼쪽 가슴 중앙부분에 위치
셔츠

동복 셔츠 a형 이미지

동복 셔츠 b형 이미지

① 칼라모양: 일반 와이셔츠 칼라 (단추 없음)
② 왼쪽에 포켓 부착: 가로 9cm, 세로 10cm
③ 포켓 아래 모양: 둥근 모양
④ 포켓에 학교 마크 자수 : 포켓 상단으로부터 2cm 밑에 자수
  - 크기: 동복 상의 학교마크와 동일
  - 자수색상: 동산-청색, 그 외 초록색
① 칼라모양: 일반 와이셔츠 칼라(단추 없음)
② 왼쪽에 포켓 부착: 가로11.5cm, 세로 12.5cm
③ 포켓 아래 모양: 둥근 모양
④ 포켓에 학교 마크 자수: 포켓 상단으로부터 4.5cm 밑에 자수
  - 크기: 동복 상의 학교마크와 동일
  - 자수 색상 : 동산-청색, 그 외 초록색


동복 넥타이 a형 이미지

동복 넥타이 b형 이미지

① 부착 고정형
② 색상: 짙은 회색
③ 남학생용보다 작은 사이즈
④ 학교 마크: 넥타이 위에서 11cm 아래에 검정색으로 찍음
① 부착 고정형
② 색상: 자주색
③ 학교마크: 넥타이를 맬 경우 와이셔츠 둘째, 셋째 단추 사이에 검정색으로 찍음(넥타이 끝에서 34cm정도 위)
치마, 바지

동복 치마 a형 이미지

동복 바지 b형 이미지

① 칼라 상단부분의 회색과 동일(모 40% 이상)
② 양 옆에 옆 주머니 있음
③ 치마길이는 무릎 중앙까지
(허리사이즈 68cm를 기준으로 54cm 이상)
④ Box형으로 좌측에 주름 한 개
(중앙에서 1/4선보다 1인치 가량 우측으로)
⑤ 활동에 편하도록 넉넉히 주름을 넣을 것
⑥ 스커트 앞주름 박음선은 허리부터 20cm 이상으로 함
① 짙은 회색
② 바지 양복에 주머니 있음
③ 바지단의 여유분을 충분히 줄 것
④ 아랫단 폭은 20cm 정도 유지
(허리 사이즈 77cm를 기준으로 7.5inch 이상)
교표

교표 이미지

학교마크 (자켓, 조끼, 니트에 부착)
① 마크테두리는 올이 풀리지 않도록 오바로크 처리할 것(검정색)
② 지구본 모양과 숫자 (1995)-흰색
③ 하단의 월계수와 동산글자 –초록색
④ 바탕천: 검정 모 바탕
하복 A 하복 B
셔츠

하복 a형 이미지

하복 b형 이미지

① 천: 순백색 (폴리에스테르 100%)
② 바이어스선 색상: 짙은 회색(스커트와 동일 천, 동일 색상)
칼라, 소매선 두께: 1cm
주머니: 2cm(주머니선 1cm밑에 학교마크 달기)
③ 칼라너비: 7cm 정도
세움분 2.5~3cm 정도
소매 중심 선 위에 단추 달고 주름잡기
④ 끈: 두께 1cm, 길이 43cm
칼라 뒤면 6.5cm 지점에 끈을 박아준다.
⑤ 단추: 지름 1.1cm 정도
흰색 원형 불투명 10개 소요됨
⑥ 등길이: 54~55cm 정도 (키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⑦ 아랫단 길이는 허리선에서 7cm 아래로
① 천: 순백색 (폴리에스테르 100%)
② 칼라선 색상: 짙은 회색
칼라선 두께: 1cm
주머니, 소매선 두께: 0.5cm
③ 주머니: 가로 11.5cm, 세로 13cm
(주머니선 1cm 밑 중앙에 학교마크 부착)
④ 칼라너비: 7cm, 세움분 : 2cm
⑤ 안단선 칼라: 2cm
⑥ 소매커프스: 3.2cm
⑦ 단추: 지름 1.1cm 정도
흰색 원형 반투명, 5개 소요됨
⑧ 등길이: 65-70cm 정도
매길이: 25cm (키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⑨ 학교마크: 가로, 세로 폭 5cm
상단 뾰족 튀어나온 부분 사이의 거리: 3.5cm 초록색으로 테두리
치마, 바지

하복 치마 a형 이미지

하복 바지 b형 이미지

① 천: 하복용 짙은 회색천 (상의 바이어스한 천과 동일)
② 동복과 같은 스타일
① 천: 하복용 짙은 회색천 (상의 바이어스한 천과 동일)
② 동복과 같은 스타일

생활복 사양서

생활복사양서
상의 하의
생활복

생활복 상의

생활복 하의

사양서 생활티 사양서
색상:감색
소재:폴리에스테르 100%(기능성)
사방스판 흡한,습건 얼룩방지기능
-Y카라 체크배색
-소매, 주머니 파이핑배색
반바지 사양서
색상:진곤색 무지 반바지
소재:폴리에스테르 93%, 폴리우레탄 7%
사방스판 흡한, 습건
허리고무밴드

학생 포상 규정

제1조 (목적)합리적인 포상을 통하여 성취의욕과 면학의지를 고취시키고 인성을 도야하는 동기를 부여함으로써 실력있는 신앙인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 (선정방법)본교 학생의 포상은 내용에 따라 학업성적관리위원회 혹은 학년협의회의 심의를 거쳐 학교장이 결정 수여한다.

제3조 (종류)포상의 종류는 다음과 같다.

  • ① 교과분야 – 학업성적우수상, 교내 경시대회우수상 등
  • ② 특별활동분야 - 예능상, 체육상, 독서상, 기능상 등
  • ③ 행동분야 - 근면상, 선행상, 효행상, 봉사상, 모범상 등
  • ④ 특별분야 - 교육감상, 자랑스런 동산인상 등

제4조 (교과분야)

  • ① 성적우수상 : 매 학기말 학년별, 계열별, 과목별로 2등급 이내에 속한 자
  • ② 교내 경시대회 우수상 : 교내 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둔 자
  • ③ 전국연합학력고사 우수상 : 전국연합학력고사에서 영역별 2등급 이내의 우수한 성적을 거둔 자

제5조 (특별활동분야)

  • ① 예능상 : 음악, 미술, 무용, 기타 등의 예능분야에서 뛰어난 재능이 있는 자
  • ② 체육상 : 체육분야에 재능이 있는 자
  • ③ 독서상 : 독서 활동이 우수한 자
    • 가. 연간 성경 통독 횟수 : 1회(3급), 2회 이상(2급), 3회 이상(1급)
    • 나. 독서량이 많은 자 : 권장도서 5권포함 20권 이상(3급), 권장도서 10권포함 30권 이상(2급), 권장도서 15권 포함 50권 이상(1급)
    • 다. 글짓기, 독후감 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둔 자
    • 라. 독서 교육시스템을 잘 활용한 자

제6조 (행동분야)

  • ① 근면상(졸업장 수여식에 수여) 
    • 가. 3년 개근상 : 3개년에 걸쳐 결석, 지각, 조퇴, 결과가 전무한 자
    • 나. 1년 개근상 : 1개년에 걸쳐 결석, 기각, 조퇴, 결과가 전무한 자
    • 다. 3년 정근상 : 3개년 걸쳐 결석이 없으며 지각, 조퇴, 결과의 합이 2회 이하인 자
  • ② 선행상 : 가정, 학교 및 사회생활에서 선행 사실이 뚜렷하고 행동이 타의 모범이 되어 교사의 추천을 받은 자
  • ③ 봉사상 : 학교 및 사회생활에서 모범이 될 만한 봉사 활동 실적이 뚜렷한 자
  • ④ 효행상 : 다른 사람의 모범이 될 만한 뚜렷한 효행이 있어 교사의 추천을 받은 자
  • ⑤ 모범상 : 학업이나 학교생활에서 다른 학생의 모범이 되어 교사의 추천을 받은 자
  • ⑥ 기타 : 그 밖의 포상이 필요할 때는 기획회의에서 결의하여 시행할 수 있다.

제7조 (특별상)

  • ① 교육감상 : 각 해당분야의 심의를 거쳐 학교장이 추천한다.
  • ② 교내ㆍ외 행사나 학교 운영상 필요에 따라 실적이 우수한 학급 또는 학생
  • ③ 자랑스런 동산인상 : 3개 학년 동안 경건한 신앙생활과 올바른 품성을 지닌 학생으로 학업능력이 우수하고 학교의 명예를 높여 타의 귀감이 될 만한 자격을 갖춘 자
  • ④ 공로상
    • 가. 학교의 명예를 대외적으로 선양하여 그 공로가 뚜렷한 학생 또는 학교생활에 공이 뚜렷한 자
    • 나. 도 이상의 대회에서 수상실적이 있는 자
    • 다. 학생자치회나 학급자치회 회장 (선교)부회장 등으로 2년 이상 경력이 있는 자
    • 라. 그 밖에 특별히 추천할 만한 사유를 갖춘 자

제8조 (교외상)

  • ① 국가기관에서 주는 교외상을 제외하고는 학교장의 추천 또는 승인을 얻어야 한다.
  • ② 특정한 공로로 교외상을 받은 경우 기획회의 심의를 거쳐 승인할 수 있다.
  • ③ 대상자는 관계부서 협의회에서 선발하면 결격심사를 거친 후 학교장이 추천한다. 단 졸업생의 교외상은 교육과정평가회 규정을 따른다.

제9조 (시기)포상은 졸업장 수여식, 학년말, 학기말, 기타 교내 행사나 학교 운영상 필요한 시기에 수여한다.

제10조 (심의)선도처분 3일 이상이 있을 경우에는 추천에서 제외한다. 단 선도처분으로 인한 시상 제외 기간은 당해 년(1년)으로 한다.




학생 생활 교육 규정

제1장 총칙

제1조 (목적)본 규정은 교육법 시행령 제 77조와 학칙 제 27조 및 28조에 의거 학생선도 사항을 공정하게 처리하여 학생을 생활교육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 (학생생활교육방향)

  • ① 학생 생활교육은 사전 예방 교육 활동에 주력한다.
  • ② 학생 생활교육은 평소의 품행과 동기 과정 등을 고려하여 객관적이고 균형있게 처리하되 가급적 처벌보다는 교육적인 면을 중시하여 학생 생활교육 위주로 처리토록 한다.

제2장 학생 생활교육위원회

제3조 (생활교육 사유 사전통지)

  • ① 학생생활교육위원회 개최 시, 이를 학생 및 보호자에게 서면으로 통보한다. 단, 보호자의 동의가 있거나 긴급한 경우에는 구두 또는 문자 등으로 개최를 통지하고, 통지 사실과 방법, 내용을 기록한다.
  • ② 안내해야 할 사항은 다음 각호와 같다.
    • 가. 위원회 일시 및 장소
    • 나. 사안 처리 과정, 의견 제출 기회, 대리인을 선임할 수 있음을 고지
    • 다. 보호자가 참석할 수 없을 경우 의견을 서면으로 제출할 수 있음을 고지
    • 라. 보호자가 타당한 사유 없이 위원회에 참석하지 않고, 서면으로도 의견을 제출하지 않거나 이를 거부할 경우, ‘의견 없음’으로 간주됨을 고지

제4조 (징계 사실 공표 금지)

  • ① 학교의 장은 학생의 징계 내용을 타 학생들이 볼 수 있도록 공개된 장소에 공표하거나 게시해서는 안 된다.
  • ② 학교의 장은 학생의 교육 활동 지원을 위해 불가피한 경우 관련 교사에게 학생의 징계 사실을 안내할 수 있으나, 이 경우에도 필요 최소한의 정도만 안내하여 누설에 유의해야 한다.

제5조 (구성)

  • ① 학생 생활교육위원회는 특별 생활교육위원회와 일반생활교육위원회로 분류, 구분한다.
  • ② 특별생활교육위원회는 교장, 교감, 각부 부장교사, 지도교사로 구성되며 교장은 위원장이 되어 본 위원회의 운영을 통괄하고 학생부 부장교사는 간사가 되어 본 위원회의 사무를 주관한다.
  • ③ 일반생활교육위원회는 교감, 지도 교사로 구성되며 교감은 위원장이 되어 본 위원회의 운영을 통괄하고 학생부 부장교사는 간사가 되어 본 위원회의 사무를 주관한다.

제6조 (기능)특별생활교육위원회와 일반생활교육위원회의 기능은 다음과 같다.

  • ① 특별생활교육위원회
    • 가. 학생 생활교육 규정상의 교내 ․ 사회봉사 및 특별교육이수, 퇴학처분에 해당하는 행위를 한 학생의 생활교육에 관한 심의
    • 나. 위 가항에 상응한 행위를 하였다고 인정되는 학생의 생활교육에 관한 심의
    • 다. 일반생활교육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상정된 생활교육 안건에 관한 심의
  • ② 일반생활교육위원회
    • 가. 학생 생활교육 규정상의 교내봉사와 사회봉사에 해당하는 행위를 한 학생의 생활교육에 관한 심의
    • 나. 위 가항에 상응한 행위를 하였다고 인정되는 학생의 생활교육에 관한 심의
    • 다. 특별생활교육위원회에 상정할 학생의 생활교육에 관한 1차적 심의

제7조 (심의)

  • ① 특별생활교육위원회에서 심의 할 학생의 생활교육은 본 위원회의 위원 ⅔이상 출석으로 개회하고 출석위원 ⅔이상 찬성으로 심의된 내용으로 한다.
  • ② 일반생활교육위원회에서 심의할 학생의 생활교육은 본 위원회 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심의된 내용으로 한다.
  • ③ 특별생활교육위원회에서 심의할 학생의 생활교육 사항은 일차적으로 일반생활교육위원회의 심의를 거친다.

제8조 (의견진술)

  • ① 생활교육위원회는 안건의 심의에 앞서 담임교사와 관련 교사를 참석시켜 학생의 신상에 관한 제반의견을 진술할 기회를 주어야 한다.
  • ② 담임교사와 관련 교사가 해당생활교육위원회에서 참석을 원하지 않을 때에는 해당생활교육 위원회 위원장에게 통보하여야 하며, 부득이 참석하지 못할 경우에는 서면으로 의견을 제시할 수 있다.
  • ③ 학생 및 보호자는 진술서에 의견을 제시할 수 있으며, 보호자가 원할시에는 생활교육위원회에서 직접 의견을 진술할 수 있다.

제9조 (재심)학교장은 해당 생활교육위원회에서 심의된 생활교육 사항에 대하여 재심을 명할 수 있다.

제10조 (기록 및 사무처리)해당 생활교육위원회에서 심의된 사항을 생활교육 담당교사가 기록, 작성하여 학교장의 결재를 받아 처리한다.

제11조 (예산부담)특별교육 이수시 필요한 예산은 해당 학부모가 부담함을 원칙으로 한다.

제3장 생활교육

제12조 (종류)학생 생활교육의 종류는 다음과 같다.

  • ① 학교 내 봉사- 1일 이상의 기간
  • ② 사회봉사- 3일 이상의 기간으로 하고 필요시 학교 내 봉사와 병행 할 수 있다.
  • ③ 특별교육 이수- 5일 이상의 기간으로 하고 필요시 학교 내 봉사, 사회봉사와 병행 할 수 있다.
  • ④ 출석정지 – 1회 10일 이내, 연간 30일 이내의 출석정지
  • ⑤ 퇴학처분

제13조 (기준)생활교육 종류별 행위의 기준은 다음과 같다.

  • ⓛ 학교 내 봉사
    • 가. 정당한 사유 없이 1주일 내 3일 이상 결석한 학생
    • 나. 교사로부터 3회 이상 훈계를 지속적으로 받고도 개선의지가 없는 학생
    • 다. 학교 및 개인의 물품을 고의로 절취, 훼손한 학생
    • 라. 교내에서 이동통신기(핸드폰 및 통신기능을 포함한 모든 전자기기)를 담임 교사의 허락 없이 사용하다 적발된 학생 혹은 교사의 임장지도 없이 사용한 학생
    • 마. 타인의 명찰을 부착하여 행세하거나 학생증을 도용한 학생
    • 바. 학교를 무단이탈 또는 무단가출한 학생
    • 사. 채무를 고의로 지체하거나 기피한 학생
    • 아. 학교 내 봉사에 상응하는 행위를 하다 경찰에 연행되어 훈방된 학생
    • 자. 언론매체나 인터넷 사이트에 불순하거나 비방성 내용을 기재하여 학교의 명예를 실추시키거나 타인에게 정신적 피해를 준 학생
    • 차. 남녀학생이 이성과의 신체접촉(스킨십)을 하는 일체의 행위.
      단, 처벌하는 신체접촉(스킨십)의 정도와 교육 목적으로 인한 예외 여부는 생활지도위원회의 결정을 따름.
    • 카. 주류, 담배와 라이터, 성냥 등을 소지한 학생
    • 타. 교내에서 음주, 흡연 및 유해한 약물을 복용한 자, 또는 교외지도에서 적발된 학생
    • 파. 도박, 기타 사행성 유기행위를 하거나 수업에 방해되는 물건을 소지한 학생
    • 하. 학교나 교사의 정당한 명령이나 지시를 고의로 위반하였거나 반대하는 학생
    • 거. 정례고사 중 부정행위를 하였거나 이를 방조 및 동조한 학생 (해당과목은 0점 처리)
    • 너. 외부의 행사에 출품, 출연 또는 참가하여 학교의 명예를 훼손시킨 학생
    • 더. 학교 내 봉사에 상응한 행위를 하여 외부로부터 통보된 학생(경찰서, 교외지도교사 등)
    • 러. 인터넷 사이트에 정확하지 않은 내용을 기재하여 학교의 명예를 실추시키거나 교사/학생에게 정신적 피해를 준 학생
    • 머. 학생 상호간에 인격적인 모욕을 준 학생
    • 버. 무전취식 행위를 한 학생
    • 서. 담을 무단으로 넘은 학생
    • 어. 특별한 사유없이 승강기를 사용한 학생
    • 저. 이상 각 항과 상응한 행위를 한 학생
  • ② 사회봉사
    • 가. 학교 내 봉사 처벌 기간 중 개선의지가 없다고 인정된 학생
    • 나. 학교 내 봉사 처벌을 받은 후 동일 학년에서 재차 학교 내 봉사 처벌을 받은 학생
    • 다. 학교의 질서를 문란 시킬 목적으로 교내외에서 학생들의 모임을 주동하였거나 동조한 학생
    • 라. 공공시설을 고의로 파괴한 학생
    • 마. 금지된 과외 수업을 받다 적발되었거나 통보된 학생
    • 바. 기타 사회봉사에 상응한 행위를 하였거나 외부로부터 통보된 학생
    • 사. 무단결석으로 학교 내 봉사 처벌을 받은 후 재차 무단결석을 한 학생
  • ③ 특별교육 이수
    • 가. 학교 내 봉사, 사회봉사 처벌 기간 중 재차 선도 처벌에 상응한 행위를 하여 개전의 정이 없다고 인정된 학생
    • 나. 음주 후 난동을 부린 학생
    • 다. 외부의 불순 세력에 가입 또는 연계되어 불온 행동을 한 학생
    • 라. 교내의 질서를 문란 시킬 목적으로 학내 문제와 관련된 불온 문서의 제작, 게시, 살포 및 기타 방법으로 집단행동을 주동하였거나 동조한 학생
    • 마. 공공문서에 사용되는 인장 및 제증명서를 위조하여 사용한 학생
    • 바. 상습적으로 마약류를 흡입, 복용한 학생
    • 사. 부정행위를 목적으로 시험문제를 사전에 탐지했거나 절취한 학생
    • 아. 선도처분을 받고 이행하지 않는 학생
    • 자. 교직원의 정당한 지시나 명령에 반항할 것을 선동한 학생
    • 차. 이상 각 항과 상응한 행위를 한 학생
    • 카. 사회봉사 처분을 받은 후 같은 사유로 학교 내 봉사를 받은 학생
  • ④ 출석정지
    • 가. 특별교육 이수 기간 중 재차 선도 처벌에 상응한 행위를 하여 개전의 정이 없다고 인정된 학생
    • 나. 동일 학년에서 학교 내 봉사 이상의 선도를 5회 이상 받은 학생
    • 다. 특별교육 이수 후에도 같은 사유로 선도를 받은 학생
    • 라. 이상 각 항과 상응한 행위를 한 학생
  • ⑤ 퇴학처분
    • 가. 교권을 모독한 학생(교직원 폭행, 성희롱, 다중 앞에서의 폭언, 기타 등)
    • 나. 남녀 간의 풍기문란으로 학교의 명예를 훼손시키고 사회의 지탄을 받은 학생
    • 다. 학교의 금품이나 공문서를 절취한 학생
    • 라. 이상 각 항과 상응한 행위를 한 학생

제14조 (절차 및 방법)

  • ① 모든 생활교육은 해당학생의 진술서와 담임교사의 학생신상 에 관한 의견진술을 토대로 해당 생활교육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학교장의 결재를 받아 집행한다.
  • ② 생활교육이 확정되면 생활교육 담당교사는 생활교육내용을 담임교사에게 통보하고 담임교사는 학생 생활교육 사실을 보호자에게 통보하여 생활교육에 협조하도록 하여야 한다.
  • ③ 생활교육기간은 학교장의 결재일로부터 산정한다.

제15조 (생활교육 내용의 통보)

  • ① 징계 조치 결과를 학생 및 그 보호자에게 반드시 서면으로 통지하여야 한다.
  • ② 징계조치에 대한 결과 통지 시, 학교 내 재심의 신청, 도교육청 징계조정위원회 재심청구(퇴학의 경우), 행정심판, 행정소송 등 불복방법 및 청구 기간 등을 안내한다.

제16조 (시행)

  • ① 생활교육이 확정되면 학생과 보호자는 학칙을 준수하겠다는 각서를 담임교사를 경유, 학교장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 ② 학생부 부장교사는 학생 선도 사항을 교직원회의에서 공표하여야 한다.
  • ③ 학교 내 봉사, 사회봉사, 특별교육이수의 선도 기간은 출석으로 인정한다.
  • ④ 생활교육담당교사는 생활교육 기간 중 생활교육학생 반성여부와 부여된 특별과제의 이행여부를 확인 감독 한다.
  • ⑤ 생활교육 중의 학생이라도 고사기간 중에는 등교하여 고사에 응하게 하며 고사기간 및 공휴일(학교에서 정한 임시 공휴일도 포함), 방학기간은 처벌 기간에 상정하지 않는다.
  • ⑥ 기타 특별한 학교의 행사 기간 중(학생수련, 수학여행, 체육대회 등)에는 담임교사의 요청이 있을시 학생부 부장교사의 승인을 얻어 참가 할 수 있으며, 처벌기간에는 산정하지 않는다.
  • ⑦ 생활교육 종류별 구체적 시행 방법은 다음과 같다.
    • 가. 학교 내 봉사
      • - 생활교육 기간 중에는 학교는 정상적으로 등교하여야 한다.
      • - 생활교육교사의 지시에 따라 특별 과제가 부여되며 매일 작성한 반성문을 검사받아야 한다.
      • - 생활교육교사의 특별과제가 부여되었을 때에는 이를 적극 이행해야 한다.
    • 나. 사회봉사
      • -학생을 지역 행정기관, 공공기관, 사회복지기관 등에 위탁하여 행하도록 한다.
    • 다. 특별교육 이수
      • - 특별교육 이수가 결정되면 담임교사는 즉시 해당 학생과 보호자에게 통지하고 교육감이 설치 운영 또는 위탁 운영하는 시설의 교육과정을 이용한다.
    • 라. 출석정지
      • - 출석정지 처분이 결정되면 담임교사는 즉시 해당 학생과 보호자에게 통지하여 출석정지에 임하도록 하고, 출석정지 기간은 학교생활기록부의 출결상황란에 ‘무단결석’일수에 산입하여 기재하되, 특기사항란에 사유는 기재하지 않는다.
      • - 출석정지는 1회 10일 이내 연중 30일을 넘지 못한다.
    • 마. 퇴학처분
      • - 퇴학처분이 결정되면 학교장은 공문으로 보호자에게 통지하고 사회 교육기관, 산업체, 특별학급, 직업훈련기관, 대안학교 등으로 진로를 전환하거나 학생의 희망에 따라 직업훈련기관을 알선하는데 노력하여야한다.
      • - 학교장은 위원회의 심의 결과가 있고, 그 조치를 하기 전에 학생에 대한 반성 및 행동 개선의 기회 제공 등을 목적으로 가정학습을 하게 할 수 있다.
      • - 위의 나항의 가정학습 기간은 10일 이내로 한다.
      • - 퇴학처분시 학생생활교육대장에는 00년 0월 0일 생활교육처분(00기관으로 전․ 편입학, 취업 등)의 진로 상담 결과를 간략히 기재한다.
      • - 퇴학조치를 받은 학생 또는 보호자는 학교에 이의 신청을 할 수 있다.
      • - 퇴학조치에 대하여 이의가 있는 학생 또는 그 보호자는 그 조치를 받은 날부터 15일 이내 또는 그 조치가 있음을 안 날로부터 10일 이내에 경기도학생징계조정위원회에 그 재심을 청구할 수 있다.

제17조 (처벌의 경감)

  • ① 생활교육의 처리시 행위자의 평소 품행, 가정환경, 행위의 동기, 행위 후의 태도 등 정상이 참작될 때에는 해당 생활교육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생활교육의 경감 여부를 학교장에게 건의한다.
  • ② 학교장은 생활교육기간이 만료되기 전이라도 개선의지가 뚜렷하다고 인정되어 해당 생활교육위원회 위원장의 품의가 있을 경우에는 기간을 단축할 수 있다. (단, 처벌기간이 1/2이상 경과한 경우에 한함)

제18조 (해벌)생활교육은 기간만료와 동시에 해벌되며, 해벌은 생활교육 기간 중 개전의 정이 현저하다고 인정될 때 담임교사의 요청으로 생활교육 담당교사 및 생활지도 교사와 협의하여 생활인권부장교사가 학교장에게 해벌을 건의하여 결재를 받아 해벌될 수 있다.

제19조 (사후지도)담임교사와 지도교사는 생활교육에서 해벌된 학생을 수시로 지도하고 지도결과를 기록한다.

제20조 (구체적 지도 방안)학교장은 이 규정의 취지에 따라 학교 공동체 구성원의 의견을 모아 학생 생활 지도의 구체적 방안을 마련하여 시행할 수 있다.

제 4장 불복 방법

제21조 (학교장 요구에 의한 재심의)

  • ① 학교장은 생활교육위원회가 심의한 사항에 대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될 때에는 재심의를 요구할 수 있다.
  • ② 학교장에 의한 재심의 요구가 있을 시 위원장은 2일 이내 위원회를 소집하여 1회에 한하여 재심의를 하되, 재심의 결과가 원심과 동일할 경우 전체 교사회의에서 심의 결과를 확정하도록 한다.

제22조 (이의제기)

  • ① 징계 조치에 이의가 있는 학생 또는 그 보호자는 그 조치가 있음을 통보받은 날로부터 5일 이내에 학교장에게 이의제기를 청구할 수 있다.
  • ② 이의제기의 신청 횟수는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1회에 한한다.

제23조 (재심의 청구 및 결정)

  • ① 학교장은 학생 및 보호자의 이의제기 신청에 대하여 2일 이내에 재심의 여부를 결정한다.
  • ② 재심의 신청인용 시 위원회에서 재심의를 실시한다. 재심의 조치 절차는 원 조치 절차와 동일하게 하되, 재심의 결과는 원조치보다 가중될 수 없다.

제24조 (재심청구)

  • ① 학교장의 징계 처분 중 퇴학 조치에 이의가 있는 학생 또는 학부모는 퇴학 조치를 받은 날로부터 15일 이내, 퇴학 조치가 있음을 안 날부터 10일 이내에 도교육청 징계조정위원회에 서면으로 재심을 청구할 수 있다.
  • ② 재심청구 시 다음 사항을 기재한다.
    • 가. 청구인의 이름, 주소 및 연락처
    • 나. 피청구인
    • 다. 퇴학 조치 일자 및 퇴학 조치가 있음을 안 날
    • 라. 청구 취지 및 이유 기재

제25조 (행정심판)

  • ① 재심 처분에 이의가 있는 청구인은 도교육청 징계조정위원회의 처분이 있음을 알게 된 날부터 90일 이내, 처분이 있었던 날부터 180일 이내에 행정심판을 청구할 수 있다.
  • ② 퇴학처분에 대한 재심청구에 대한 징계조정위원회의 심사 결정에 이의가 있는 청구인은 그 통지를 받은 날로부터 60일 이내에 행정심판을 청구할 수 있다.

제26조 (행정소송)처분 등이 있음을 안 날부터 90일 이내, 처분 등이 있은 날부터 1년 이내에 제기하여야 한다.




학생생활인권규정 제․개정 절차에 관한 규정

제1조 (목적)이 규정은 『초·중등교육법 시행령』(이하 ‘영’이라 한다) 제9조 제1항 제9호에 따른 ‘학생생활인권규정 개정 절차’에 필요한 세부사항을 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 (적용 범위)‘학생생활인권규정’을 제정·개정할 때에는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본 규정을 준수한다.

제3조 (용어의 정의)이 규정에서 사용하는 ‘학생생활인권규정’이라 함은 본교의 학교규칙 중에서 ‘학생포상 및 선도, 이외의 기타지도 방법, 교내 교육·연구활동 보호 및 질서유지 등 학생의 학교생활과 관련한 사항’ 학생자치활동에 관한 규정을 말한다.

제4조 (위원회 운영)

  • ① 본교의 학교생활인권규정을 제정하거나 개정하기 위하여 「규정개정심의위원회」(이하 ‘위원회’)를 둔다.
  • ② 본 위원회는 위원장 1인을 포함하여 8~12인의 위원으로 구성하되, 위원장은 위원 중에 호선으로 선출하며, 학생·교원·학부모·전문가 대표가 포함되도록 하고, 학생의 수가 반드시 1/3이상이 되도록 구성하되, 교원의 수는 학생의 수와 동일하게 한다. 위원회의 학생대표는 지나치게 특정 학년에 치우치지 않게 구성한다.
  • ③ 위원회의 교원 대표는 교직원 회의에서 민주적 절차에 따라 선출하되, 학교장을 제외한 교원 중에서 선출한다. 위원회의 학생 대표는 민주적 절차에 따라 선출하되, 학교별 상황과 위원회 구성 일정상 불가피한 경우에 한하여 학생회 대의원회를 통하여 선출할 수 있다. 위원회의 학부모 대표는 학교운영위원회에서 선출한다. 위원회의 전문가 선출은 교원, 학생, 학부모 대표로서 선출된 위원들이 추천하여 인권 관련 지식이나 경험이 있는 자로 위촉하도록 한다. 이때 전문가는 변호사, 단체 활동가, 대학 교수, 사회복지사, 청소년 지도사, 상담사, 퇴직 교원 등을 포함하여 폭넓게 인정할 수 있다.
  • ④ 위원회의 구성에 앞서 반드시 교원, 학생, 학부모에게 위원회의 구성 목적과 방법, 일정, 활동 내용에 대해 학교 홈페이지를 통하여 공고한다.
  • ⑤ 위원회의 위원장은 위원 중에서 호선하여 선출하고, 간사를 두어 회의록을 작성하여 공개한다. 위원회는 민주적이고 합리적으로 학생들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절차를 반드시 거친다.
  • ⑥ 위원의 임기는 1년으로 하며, 1회에 한하여 연임할 수 있다. 다만, 위원의 사임 등으로 인하여 새로이 선출된 위원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 임기로 한다.
  • ⑦ 위원회는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의하고,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 ⑧ 위원회는 회의 안건과 관련된 의견수렴, 문헌조사를 실시하며, 학교관계자, 학부모 대표, 학생 대표 및 기타 위원회의 의결로써 결정된 자를 출석하게 할 수 있다.

제5조 (개정안 발의)

  • ① 다음 각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학교생활인권규정에 대한 개정을 발의할 수 있다.
    • 가. 위원회 재적 위원의 과반수
    • 나. 재직 교원 10인 이상
    • 다. 학부모 대표(학부모회 의결서 첨부)
    • 라. 학생자치회 대표(학생회의 의결서 첨부)
  • ② 단, 제1항에 따른 발의 시기는 학생의 학습활동 등을 고려하여 학년초로 하되, 관련 법령, 지침 등의 개정으로 인하여 개정의 필요가 있을 때에는 예외로 한다.

제6조 (문헌조사 및 의견수렴)

  • ① 위원회에서는 개정안에 대한 적법성, 타당성 등을 검토하고 의견수렴을 위하여 설문조사, 토론회, 공청회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다.
  • ② 제 1항에 의한 문헌조사 및 의견수렴의 구체적인 절차와 방법은 위원회에서 결정한다.

제7조 (심의 및 결정)

  • ① 위원회는 개정안이 접수된 날로부터 30일 이내에 개정안을 확정하여 학교운영위원회에 심의를 요청한다.
  • ②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 및 학교장의 결정 절차는 학교운영위원회의 규정을 따른다.

제8조 (공포 및 정보 공시)학교 구성원들이 개정된 규정을 알 수 있도록 학교 게시판, 홈페이지 및 가정통신문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공고한다.

제9조 (연수 및 교육)개정된 학교생활인권규정에 대해서 학생 및 교직원을 대상으로 연수 및 교육을 실시한다.

제10조 (기타)이 규정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 또는 해석상 논란이 발생하는 사항에 대하여는 ‘위원회’의 협의로 결정한다.

부칙

제1조 (시행일)이 규정은 공포한 날로부터 시행한다.